티스토리 뷰

건강과 비타민

혈당과 글루카곤 인슐린 제1형당뇨병 제2형당뇨병

여름밤공기 2023. 7. 13. 22:20

혈당과 혈당의 항성성유지

혈당은 세포의 기본 에너지원이며, 뇌세포, 적혈구, 신장수질 등은 포도당을 유일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혈당 농도가 저하되면 세포에 에너지 공급이 감소되어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기가 어렵다. 이에 일정범위(공복시 80-100mg/dl)의 농도로 항상성을 유지하고있다. 혈당의 항상성 유지에 관여하는 대표적인 호르몬으로 인슐린과 글루카곤이 있으며, 혈당 상승시에는 인슐린이 분비되어 포도당을 간에 저장하고 각 조직의 세포에서 포도당 이용을 촉진다. 반대로 혈당 저하 시 글루카곤이 분비되어 간에 저장된 글리코겐을 혈액으로 방출시켜 혈당을 정상 수준으로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혈당을 조절하는 호르몬으로는 인슐린, 글루카곤, 소마토스타틴, 에피네프린, 코티솔, 부신피질자극호르몬, 티록신 등이 있다. 대표적인 호르몬으로는 인슐린과 글루카곤이 있으며, 췌장의 랑게르한스섬에서 분비가 되고, 인슐린은 B-세포에서 분비되며, 글루카곤은 a-세포에서 분비한다.

1.인슐린은 혈당이 정상범위 이상으로 높아졌을 때 분비되는 호르몬이다. 포도당이 말초조직에서 에너지원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하며, 간이나 근육 내 글리코겐으로 저장되거나 지방조직에서는 포도당이 지방으로 전환시킨다. 당질이 풍부한 식품의 섭취는 콜레시스토키닌과 글루카곤양펩티드 분비를 유도하고, 이는 인슐린 분비를 증가시킨다. 식이 섭쥐량이 결핍되거나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합성과 분비가 감소한다. 

2.글루카곤은 혈당이 정상 범위 이하로 낮아졌을 때 분비되는 호르몬이다. 글루카곤은 간을 자극하여 간에 저장된 글루코겐을 포도당으로 분해하여 혈당 수준을 증가시킨다.

3.기타호르몬으로 에피네프린, 코타솔, 부신피질자극호르몬, 성장호르몬, 티록신 등은 혈당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이다. 에피네프린과 코타솔은 스트레스 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글루카곤과 유사하게 간이나 근육의 글리코겐을 포도당으로 분해시키는 작용을 하거나 포도당 신생 합성을 증가시킨다. 성장호르몬은 인슐린 분비를 억제시키는데 관여한다.

당뇨병과 당뇨병 유병률

당뇨병은 대표적인 생활습관질환으로 혈당의 조절에 문제가 생긴 경우에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 대사문제가 원인이다. 인슐린 대사는 인슐이 혈당에반응하여 분비되고 근육, 간, 지방세포의 세포막에 존재하는 인슐린 수용체에 결합하여 세포내로 혈당이 유입되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따라서 인슐린 대사문제는 췌장의 인슐린 분비 부족이나 인슐린 저항성인 경우 인슐린 수용체 결함, 인슐린 신호 전달체계의 문제를 모두 포함한다. 국내 유병률은 2016년 기준 30세 이상 남성은 평균 14.2%, 30세 이상 여성은 11.8%로 조사되었으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유병률은 지속적으로 증가 하고있다. 만성고혈당은 합병증 및 사망률과 밀접하게 연관이 있으며, 특히 혈관과 신경에 손상을 주어 혈액 순환과 신경기능 이상을 초래한다. 백내장, 지방간, 급만성감염증, 심혈관계질환 등을 유도하며, 만성합병증 중 미세혈관 합병증은 당뇨병성망병증, 당뇨병정신증을 유발한다.

당뇨병의 분류와 진단기준

당뇨병은 제1형당뇨, 제2형당뇨, 임신성당뇨, 2차성 당뇨 등으로 분류된다.

  • 제1형당뇨병은 인슐린 분비 자체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 주로 발생하며, 인슐린 의존성 당뇨병이라고 한다. 주로 유전적 소인이나 화학물질에 의한 췌장 손상 등으로 발생하게 된다.
  • 제2형당뇨병은 인슐린 비의존형이며 체내 인슐린 저항성의 문제로 주로 발병하게 된다. 인슐린 저항성은 인슐린 분비 농도에 비해 인슐린 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말하며, 비만, 신체활동 저하, 노화, 유전적 요인 등에 의해 유발된다.

진단기준으로 정상혈당은 공복혈당이 100mg/dt이하이며, 식후 2시간 혈당은 140mg/dt이하로 제한하고있다. 고위험군 으로는 당뇨로 분류되지는 않지만 공복혈당이 100-125mg/dt사이로 혈당을 공복혈당장애로 정의하고, 식후2시간 혈당이 140-199mg/dt인 경우를 내당능장애로 구분한다. 당뇨병의 혈당은 공복시 126mg/dt 이상이거나 식후 2시간혈당은 200mg/dt이상인 경우다.

 

[건강과 비타민] - 공복혈당 정상수치 고혈당 증상

 

공복혈당 정상수치 고혈당 증상

공복혈당 정상수치 건강한 성인의 공복 시 혈당 치는 70-100mg/dl에서 유지한다. 식후에는 140mg/dl까지 오르지만 식후 1-2시간이 경과되면 정상치로 내려가고 공복기간이 길어지더라도 50-60mg/dl 이하

redsumna.com